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암 진단 후, 일상생활 - 암 치료 후 일상생활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2. 6. 3.

암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은 삶에 변화를 일으키는 사건입니다. 암 진단 후, 신체 변화에 따른 많은 고민이 잇따르게 되는데 그 고민의 기저에는 예전과 같은 일상을 보내기 어렵다는 것이 가장 큽니다. 평범했던 나의 일상이 한층 더 소중해질 수 있는 암을 마주하는 것은 앞으로의 후회를 최소화할 새로운 우선순위를 정해야 하는 때 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미 국립 보건원에서는 암을 마주한 뒤의 일상생활에서 매일 가능한 한 평범하면서도 하고 싶은 간단한 일들을 즐기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몸의 회복 정도와 컨디션에 따라, 일상에서 유지해왔던 운동이나 신앙생활 그리고 직장 생활을 이어가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 설명하고 있습니다. 


암 진단 후 일상생활(3) - 암 치료 후 일상생활

미 국립 보건원(NIH)에서 소개하고 있는 일상 생활의 범주
- 직장 생활
- 가족 및 친구들과 시간 보내기
- 외부 활동에 참여하기
- 여행

 

"몸의 회복 정도와 컨디션에 따라, 일상생활을 지속해 가세요."

 

1) 즐거운 시간을 보내세요
암에 걸린 동안에도 여전히 삶의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암에 걸린 사람들은 때때로 이전에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새롭고 재미있는 일을 시도합니다. 예를 들어, 항상 해보고 싶었지만 시간을 내서 한 번도 해보지 못했던 재미있는 일인 열기구나 크루즈 탑승과 같은 일을 해보고 싶을 수 있습니다. 재미를 위해 무언가를 계속 노력하는 것도 좋지만 지치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피곤함은 우울감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활동을 이어가는데 큰 지장을 줍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을 챙기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세요.

 

2) 유머와 웃음 찾기
가족과 친구와 함께 웃음을 유발하는 농담을 주고받는 것은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웃으면 복이 온다는 우리 속담처럼, 웃을 때 뇌는 즐거움을 생성하고 근육을 이완시키는 화학 물질(엔돌핀, 엔도르핀)을 방출합니다. 미소만으로도 스트레스가 많은 생각을 물리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해보세요! 엔돌핀의 효과 -https://hyperthermia.tistory.com/132 ) 물론, 항상 웃을 일을 마주하기란 어렵지만 다음과 같은 일들을 통해 웃음을 찾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유머와 웃음을 찾는 방법>
- 사람들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나 짤방을 보내달라고 요청해보세요.
- 어린이와 애완동물과 함께 재미있는 일을 즐기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 재미있는 영화나 TV 프로그램 보기
- 코미디 프로 시청이나 오락 팟캐스트 듣기
- 유머와 관련된 책이나 기사 읽기나 인터넷 영상 감상

3) 신체 활동
많은 연구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수영, 걷기, 요가, 자전거 타기와 같은 신체 활동에 참여할 때 더 많은 에너지를 얻는다고 합니다. 실제로 암 치료 중 운동과, 암 환자 상태에 따른 운동이 효과적인 치료와 회복 그리고 재발률을 낮춘다(https://hyperthermia.tistory.com/377)는 내용을 일전에 포스팅으로 소개한 바 있습니다. 

 

매일 약간의 운동은!! 
- 기분 개선에 도움이 되고 내 몸의 에너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근육을 탄력 있게 유지시킵니다. 
- 치유 속도를 높입니다.
- 피로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 스트레스 조절에 도움 됩니다.
- 식욕을 증가시키고 변비를 감소시킵니다.
- 나쁜 생각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줍니다.

이전에 신체 활동을 해본 적이 없더라도 지금 시작할 수 있습니다. 침대에 누워있어도 할 수 있는 운동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하고 싶다고 생각되는 운동이 무리가 되는 건 아닐까 염려된다면 담당의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목표 설정
몸이 회복했을 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생각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구체적인 여행을 계획하는 것 항상 배우고자 했던 것, 꼭 가보고 싶었던 장소나 행사에 참가하는 것과 같은 목표 설정은 나의 회복 의지를 다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 내용은 미국 국립보건원 > 암에 대처하기 페이지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cancer.gov/about-cancer/coping/day-to-day/daily-routin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