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종합 비타민의 장/단점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2. 16.

종합 비타민이 정말 건강에 좋을까?! 오늘 콘텐츠에서는 종합 비타민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 비타민은 제조사에 따라 비타민과 미네랄의 조합을 포함할 수 있고, 허브/항산화제/아미노산과 같은 다른 성분도 추가할 수 있으며 각 브랜드, 연령, 성별 또는 건강 상태에 따른 특정 그룹을 위해 설계되어 만들어지는데요,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보면 종합 비타민과 같은 영양 보조제에는 비타민 이상의 성분이 포함되기 때문에 "종합 비타민"이라는 용어는 다소 잘못된 명칭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Q1. 종합 비타민에는 어떤 영양소가 있을까?
종합 비타민은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 필요한 모든 비타민과 미네랄을 적절한 양으로 제공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에 섭취할 수 있는 영양소 권장량을 초과합니다. 왜 그럴까요? 

전문가에 따르면, 영양 보충제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여 많은 양의 영양소를 첨가하는 것이 경쟁력이 있고 소비자에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보충제 형태로의 영양소가 많은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용성 비타민 섭취 시 우리는 이러한 영양소를 지방 조직에 저장하는데 과도한 복용량은 위험한 수준으로 몸에 축적될 수 있고 철과 같은 특정 미네랄의 과다 섭취는 독성이 있을 수 있으며 다른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조사마다 제형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 비타민A/C/D/E/K, 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비타민B6/B12, 엽산, 비오틴, 판토텐산, 칼슘, 인, 요오드, 마그네슘, 아연, 셀렌, 구리, 망간, 크롬, 몰리브덴 -


Q2. 종합 비타민의 장점은 무엇인가?
만약 여러분이 항상 올바른 식사를 하지 않는다면 종합 비타민은 영양소 부족을 메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결핍은 비타민B6/비타민D/비타민C 그리고 철분의 네 가지 영양소로 제한됩니다. 게다가 어떤 보충제도 균형 잡힌 식단이 제공할 수 있는 영양소와는 맞지 않는데요, 결국 올바른 식사로 섭취하는 음식들이 비타민과 미네랄을 적절히 공급할 뿐만 아니라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그리고 섬유질도 전달합니다.

 


​Q3. 종합 비타민 복용의 잠재적 위험성
종합 비타민은 처방약과 같은 기준을 따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종합 비타민을 과다 보충하거나 다른 보충제와 결합할 때 잠재적인 독성 외에도 특정 비타민과 미네랄이 다음과 같은 여러 약물과 위험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제산제, 항생제, 항경련제, 혈액희석제, 비스포스포네이트, 메토트렉세이트, 스타틴, 갑상선 약물 등 -

따라서 비타민 보충제를 고려하고 있다면 먼저 의사와 상담하세요. 또한 잠재적인 위험을 피하려면 약을 복용하기 몇 시간 전이나 후에 종합 비타민을 복용하세요.


Q4. 누가 종합 비타민을 섭취해야 할까?
균형 잡힌 식단이 보충제보다 뛰어나지만, 종합 비타민이 몇몇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채식주의자 또는 엄격한 채식주의자
2. 임신 또는 임신 계획 중인 사람
3. 50세 이상인 경우
4. 저칼로리 또는 엄격한 체중 감량 식단을 따르는 경우
5. 영양소 흡수 능력이 없는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Q5. 종합 비타민 구입 시 참고해야 할 것
되도록 잘 짜인 식단에서 영양소를 충분히 얻기를 바라며 각 영양소에 대한 일일 권장량을 넘지 않도록 보충제를 섭취하는 걸 추천합니다. 물론 예외가 있습니다.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특정 영양소를 흡수하는 능력을 손상시키는 약을 복용 중이라면 영양사 또는 의사와 상담하세요.


Q6. 종합 비타민이 당신에게 필요한가?
답은 실제 식습관 및 건강에 달려있습니다. 당신의 식단이 훌륭하다면 아마 종합 비타민이 필요하지 않겠지만, 올바른 식사를 하지 않거나 임신 중이거나 50세가 넘어 비타민B와 같은 특정 영양소를 흡수 또는 생산하지 못하거나,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건강 상태라면 종합 비타민이 필요할 수 있으니 의사와 상담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영양 보충제가 암을 유발해?!
https://hyperthermia.tistory.com/306

 

영양보충제가 암을 유발해?!

세계 석학들이 검토, 발표한 암 예방 및 유발 관련 식품에 대한 보고서에서는 암을 예방하는 '확실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정된 식품은 없으며, 확실한 증거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암예방

hyperthermia.tistory.com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에브리데이 헬스'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everydayhealth.com/diet-nutrition/are-multivitamins-really-any-good-for-your-healt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