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건선성 관절염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3. 10.

만성 피부 질환 건선이 있는 사람의 약 30%에게서 발생하는, 자가 면역 질환인 건선성 관절염은 관절에 통증, 붓기 및 뻣뻣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염 재단에 따르면 일부 사람들은 건선 없이도 건선성 관절염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건선성 관절염이 있는 경우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어야 하는 이유가 많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무거운 체중은 관절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잠재적으로 건선성 관절염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 류마티스 학회에 따르면 건선은 고혈압, 높은 콜레스테롤, 비만, 그리고 당뇨병과 같은 다른 건강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을 증가시킨다고 해요. 이러한 이유들로 건선성 관절염 환자들은 심장을 보호하고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도록 돕는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시에 환자들은 염증을 촉진하고 체중 증가를 이끌 수 있는 빈 칼로리를 포함한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은 피해야겠죠. 그렇다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고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하는지, 건선성 관절염의 의학적 치료를 보완할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선성 관절염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섭취해야 할 음식 vs 피해야 할 음식)

 

 피해야 할 음식 

1. 설탕이 든 음식
설탕이 든 간식은 영양상의 이점이 거의 없으며 체중 증가, 높은 콜레스테롤, 고혈압, 당뇨병, 암,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더 큽니다. 게다가 정제된 녹말과 설탕을 섭취하는 것은 사이토카인으로 알려진 염증 분자의 방출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설탕 섭취를 제한하는 것은 건강을 생각하는 모두를 위한 현명한 선택이며 건선성 관절염이 있다면 특히 더 중요합니다. 설탕이 든 간식 대신 견과류 또는 신선한 과일을 섭취해 보세요.

2.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높은 칼로리와 설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다이어트 탄산음료도 별로 좋지 않아요. 그리고 아스파탐과 수크랄로스와 같은 인공 감미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제2형 당뇨병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게다가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영양가가 없고 심지어 제로 칼로리를 함유한 것으로 광고 되어도 여전히 체중 증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료를 끊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세요. 만약 카페인을 원한다면 달지 않은 아이스티로 바꾸도록 해보세요.

3. 가공식품
설탕이 첨가된 통조림, 기타 제조 제품에는 종종 설탕, 소금 및 방부제가 가득합니다. 가공식품은 피부, 관절, 심장 등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가공식품을 최소화하면 건강에 해가 되는 것들로부터 많은 것들을 커버 가능하다고 전문가는 말합니다. 가공식품 대신 신선한 전체 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보세요. 가공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면 구매 전 성분 목록을 꼭 확인하세요.

4. 베이컨, 가공육
지방이 많은 고기 특히 베이컨과 같은 가공육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2018년 한 연구에 따르면 '지방이 많은 고기는 준비 방법에 따라 지방과 단백질이 혈액 내 당과 결합할 때 형성되는 유해한 화합물인 AGE(고급 당화 최종 생성물)을 포함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AGEs는 당뇨병, 알츠하이머병 및 심혈관 질환을 포함한 염증 및 퇴행성 질환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선성 관절염이나 어떤 종류의 관절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지방이 많은 고기의 섭취를 제한하라고 합니다. 

5. 유제품 (개인 차가 있어요!)
건선성 관절염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유제품을 섭취한 후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우유가 염증의 원인이라는 이야기는 항상 있었다고 하는데요, 모든 종류의 염증성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제품을 제한하라고 권합니다. 하지만 유제품이 다른 면에서는 몸에 좋기 때문에 염증성 질환이 있지만 증상이 악화되지 않고 견딜 수 있다면 유제품을 계속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섭취해야 할 음식 

 

1. 지방이 많은 생선
건선성 관절염이 있다면 연어, 고등어, 송어, 장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이 반드시 식단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관절염 재단에 따르면 지방이 많은 생선에 포함된 오메가3-지방산은 항염 효과가 있다고 하며 단백질과 비타민D가 풍부한 지방이 많은 생선은 뇌에 유익하고 당뇨병과 관련된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견과류
모든 견과류에는 항염작용을 할 수 있는 불포화 지방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호두는 과식 후 동맥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오메가3-지방산의 일종인 알파-리놀레산의 좋은 공급원이기 때문에 특히 유익합니다. 견과류가 포함된 식단은 덜 심각한 수준의 건선과 관련이 있다고 하며 붉은 고기를 견과류로 대체하면 몸 전체의 해로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베리류
신선한 과일과 채소는 모든 사람의 식단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건선성 관절염이 있는 경우 과일이 특히 치료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알록달록한 딸기, 블루베리, 산딸기, 아사이베리, 크랜베리 등 베리류 과일은 염증을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몸에서 없앨 수 있는 항산화제의 훌륭한 원천이기 때문에 슈퍼푸드 지위를 얻었다고 하는데요 전문가가 제안한 치료 옵션과 함께 간단한 식단 변화를 갖는다면 건선성 관절염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천천히 당신을 병들게 하는 음식들

 

천천히 당신을 병들게 하는 음식들

1인 가정이 급증하고, 맞벌이 가정이 많은 요즘, 집에서 신선한 재료로 조리한 음식을 해먹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편의점 음식, 배달음식 등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음식을 먹는

hyperthermia.tistory.com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가기 > https://www.health.com/condition/psoriatic-arthritis/psoriatic-arthritis-foods-avoi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