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6월 21일은 세계 요가의 날, 요가의 장점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6. 21.

인도의 전통수행법이이자 운동법인 요가의 긍정적인 면을 널리 알기고자 2014년에 UN이 공식 제정, 선포한 날인 세계 요가의 날이 바로 6월 21일 오늘입니다. 요가의 날을 맞이하여, 요가의 장점을 소개한 미국 메릴랜드주 존스홉킨스 대학에서 운영하는 메디컬 블로그에 실린 내용을 소개할까 합니다.

​요가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신체적, 정신적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와병중이거나 수술 후 회복기,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요가가 잠재적인 치유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요가가 좋다고 해서 덮어두고 따라하기보다는 현재 나의 몸 상태에 따라 가동가능 범위를 고려해 시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요가전문가와의 상담이나 나의 현재 몸 상태를 체크한 뒤 시행하는 것이 더 좋다는 점을 염두하시며 읽어주세요.

요가의 장점

1. 요가는 힘, 균형 및 유연성 향상에 도움됩니다. 
느린 동작과 심호흡은 혈류를 증가시키고 근육을 워밍업시키며 자세를 유지하면 근육의 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추천하는 요가 동작: 한발 나무자세)

2. 요가는 요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요가는 요통이 있는 사람들의 통증을 완화하고 가동성을 높여주는 기본적인 스트레칭만큼 좋다고 합니다.  American College of Physicians에서는 요가를 만성 요통의 1차 치료제로 권장한다고 하네요. (추천하는 요가 동작: 고양이자세, 소자세)

3. 요가는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 됩니다.
최근 11개의 연구에 대한 존스 홉킨스의 리뷰에 따르면, 요가의 부드러운 동작들은 관잘염 환자의 부어오른 관절의 불편감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4. 요가는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요가는 스트레스 수준과 전신 염증을 줄여  심장건강 관리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고혈압 및 과체중을 포함해 심장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도 요가를 통해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추천하는 요가동작: 개 자세)

5. 요가는 긴장을 풀어주고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요가를 하루의 루틴으로 취한다면 건강한 의식 향상과 숙면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하루의 일과에 요가를 포함해 수면의식으로 삼는다면 수면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밖에 원문에서는 정신적, 육체적 에너지에 긍정적 효과, 스트레스 관리, 자기 관리 등에 도움이 된다는 점과 많은 연구에서 관절염, 골감소증, 균형 문제, 종양학, 여성 건강, 만성 통증 및 기타 전문 분야에서 요가의 장점을 다룬 내용들이 있다고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일전에 요가가 남성암과 여성암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다는 뉴스기사를 소개한 적 있으니 함께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hyperthermia.tistory.com/392


본 내용은 존스홉킨스대학교 홈페이지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히며, 전체 내용을 아래의 원문 페이지 방문하여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www.hopkinsmedicine.org/health/wellness-and-prevention/9-benefits-of-yog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