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위험한 이유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9. 15.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것만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심장마비, 뇌졸중, 관상동맥 질환 등의 위험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심지어 치매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도 있습니다. 식이 요법과 운동 및 약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적정 수준을 유지한다면 건강 문제의 위험은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위험한 이유를 알아볼까요?

콜레스테롤은 생명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으로 나쁜 콜레스테롤로 꼽히는 '저밀도 지질단백질(LDL)'과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지질단백질(HDL)'로 나뉩니다. 저밀도 지질단백질(LDL)은 혈관벽에 달라붙어 정상적인 혈류를 방해하고 혈전을 유발할 수 있는 죽상동맥경화증을 형성할 확률을 높입니다. 고밀도 지질단백질(HDL)은 심장마비, 동맥경화, 뇌졸중 위험을 낮춘다고 합니다. 

 

1. 심장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인 사람보다 심장병 발병 위험이 훨씬 높습니다. 예를 들어, 콜레스테롤 수치가 250mg/dL 이상이면 관상 동맥성 심장 질환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고 300mg/dL 이상이면 위험이 더욱 높아집니다.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이 있든 없든 간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200mg/dL 미만인 사람보다 심장 질환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2. 죽상동맥경화증
죽상동맥경화증은 혈관의 가장 안쪽 막(내피)에 콜레스테롤 침착이 일어나고 혈관 내피세포의 증식이 일어나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어 그 혈관이 말초로의 혈류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갑자기 파열되어 혈전 및 급성 동맥 폐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갑작스러운 막힘은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뇌졸중
콜레스테롤은 동맥에 지방 침착물을 경동맥이나 뇌에 침착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플라크가 쌓이면 동맥을 단단하게 하고 좁아지게 하여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플라크 조각이 경동맥에서 떨어져 나오면서 뇌로 이동하게 되면 "뇌 발작" 또는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치매
고 콜레스테롤과 지방 및 포화 지방이 많은 식단이 치매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여럿 나오고 있습니다. 혈관성 치매의 원인은 대체로 뇌졸중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러한 뇌졸중은 소수의 큰 뇌졸중 또는 다수의 작은 뇌졸중으로 나타납니다. 콜레스테롤은 퇴행성 신경 질환인 알츠하이머병과도 연관성이 있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verywellhealth.com/i-have-high-cholesterol-so-what-69786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