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9. 22.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를 하나 꼽아야 한다면 대부분 심장을 떠올릴 것입니다. 심장병은 주요 사망 원인이며 많은 사람들이 심장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해요. 심장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염분 섭취를 줄이거나 TV 시청을 줄이는 것과 같은 생활 방식의 변화도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우리가 먹는 음식은 심장 관련 질병의 위험을 낮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 음식

 

1. 연어
생으로 먹어도 구워 먹어도 맛있는 연어는 심장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연어에는 심혈관 건강에 좋다고 밝혀진 항산화제인 셀레늄이 풍부합니다. 연어뿐만 아니라, 정어리, 청어, 고등어 등의 등 푸른 생선에도 오메가 3가 함유되어 있어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간
내장 고기 중에서 간은 가장 영양이 풍부합니다. 간에는 심장에 좋은 지방이 포함되어 있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호두
호두에는 오메가-3 지방산, 섬유질, 비타민 E 및 엽산이 풍부해 심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호두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호두는 하루 5~8알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아몬드, 피스타치오 등의 견과류도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오트밀
오트밀에는 나쁜 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용해성 섬유질이 풍부하여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항산화제인 레스베라트롤과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습니다. 이 항산화제는 관상동맥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어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

 

 

 

 

 

6. 커피
우리가 즐겨마시는 커피에는 항산화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최대 3잔 정도의 커피는 인지 수준을 높이고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마시면 심장병 위험이 낮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7. 레드와인 (적 포도주)
영국 레스터 대학(University of Leicester)의 한 연구에 따르면, 베리류와 포도에서 발견되는 산화 방지 특성을 가진 레스베라트롤이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줄여 준다고 합니다. 적포도주에는 동맥 건강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인 프로시아니딘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하루 한잔 정도 적당하다고 합니다.

 

 

 

8. 녹차
녹차를 매일 한 잔씩 마시면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을 감소시켜준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전을 감소시켜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십자화과 채소
브로콜리, 미니 양배추, 콜리플라워 등의 십자화과 채소에는 섬유질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십자화과 채소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 사과
매일 규칙적으로 사과를 먹으면 심장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사과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차단하는 펙틴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1. 오렌지
오렌지 등의 감귤류에는 혈압을 낮추고 동맥 염증을 줄이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감귤류에는 혈류를 개선하는 식물 화학물질인 헤스페리딘과 뇌졸중에 대한 강력한 보호제인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어 심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12.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전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지방"으로도 알려진 불포화 지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보카도는 칼로리가 높아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prevention.com/health/a20502183/best-foods-for-heart-healt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