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숙취에서 빨리 벗어나는 팁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0. 4.

숙취를 예방하는 유일한 방법은 적당히 술을 마시거나 술을 완전히 멀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탐닉하기 쉬우며 다음날 메스꺼움, 두통, 피로로 잠에서 깨어날 수 있습니다. 물이나 다른 무알코올 음료를 번갈아 마시면 속도를 늦추고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숙취가 지속된다면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긴 연휴 기간, 오랜만에 만난 가족이나 친지들과 친교를 위해 음주의 자리가 잦았다면 내 몸에 흐르는 피의 절반이 알코올로 남아있는 건 아니신가요? 오랜만에 무리(?)를 해서 그런가 아직까지도 숙취가 남아있다면 한번 읽어보세요!

 

숙취에서 빨리 벗어나는 팁! 

충분한 수분공급이 필요합니다! 아침에 무알콜 음료를 드세요!
주당들이 하는 농담반 진담반인 '아침 해장술'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이 말을 진지하게 반박할 수 있는 의료전문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숙취가 있는 상태에서 가장 최악의 선택은 알코올 성분이 있는 음료를 한잔 더 하는 일입니다.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Einstein Healthcare Network의 내과 전문의인 Charles Cutler 박사-

취에 시달리는 아침에 술을 마시는 것이 증상에 일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장기에 해를 끼니는 행위입니다.

숙취는 알코올 독성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끔찍한 기분을 느끼게 되는데요. 그 울렁하고도 괴로운 기분은 신체가 회복이 절실함을 호소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해장술과 같은 어리석은 행동은 지양해야 한다고 전하였습니다. 해장술은 일시적으로 괜찮은 기분이 들게 하지만, 결론적으로는 지금의 숙취 상태를 배가시켜 그 다음 날 더 큰 고통으로 빠트리는 행위라고 하네요. 

카페인 음료로 숙취가 해결되는 건 아닙니다! 물을 드세요! 
아침에 시원한 커피를 마시던 습관이 있으시는 분은 숙취로 인한 묵직한 두통에 아/아(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숙취에는 좋지 않은 행동이라고 하는데요. (따.아 = 따뜻한 아메리카노도 따뜻하든 아이스든 커피는 마찬가지) 미국 심장 협회에 따르면 알코올은 혈압 상승의 요인중 하나이며, 카페인 또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이므로 숙취가 있는 상태에서의 카페인 음료는 혈압 상승에 엎친데 덮친 격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 주세요. 


기름진 음식 섭취로 해장하지 마세요ㅠ
숙취 해소방법은 개개인의 체질에 따라 다릅니다. 간혹 숙취로 인한 울렁거림에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괴로움이 완화된다는 분들이 있는데 그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없다고 합니다. 기름기 많은 음식은 속 쓰림을 유발할 뿐이므로 소화하기 쉬운 음식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존스 홉킨스 대학교의 설명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잘 혼합하면 알코올이 배설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줄어든다고 밝혔는데요. 따라서 공복에 알코올을 섭취하기보다는 든든히 식사한 후 섭취할 것을 그리고 알코올을 섭취했다면 위에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소화가 편안한 음식 영양균형이 좋은 음식이 컨디션 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숙취 두통에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진통제는 안됩니다! 
알코올에 절여진 상태에서의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있는 진통제 복용은 간 손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숙취로 인한 두통의 경우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 진통제가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견디기 어려운 숙취 두통을 겪고 있다면 약국에서 약사님과의 상담을 통해 간 손상을 비롯한 기타 알코올에 의한 피해가 없는 성분의 약을 추천받아 복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Journal of Clinical Medicine에 발표된 2019년 5월 연구에 따르면 알코올을 많이 섭취하면 효율성이 떨어지고 수면의 질이 낮아질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 술을 마시면 빨리 잠들 수 있지만, 몇 시간 후에 술이 해독되기 시작하면 신체가 느끼는 금단 현상으로 인해 잠이 방해받고 잠에서 깨게 될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이 그 자체로 숙취를 유발하지는 않지만 숙취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날 푹 잘 수 있는 여유가 있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숙취에서 벗어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역시, 숙취에는 물과 잠이 해결책인가 봅니다.. 


이밖에 원문에서는 알코올에 의해 위 내막이 자극을 받고 위산 분비가 증가된 상태라면 전문가와의 상담 후, 제산제를 섭취하는 것에 대해 추천하였으며 아스피린과 구연산과 같이 위장을 자극할 수 있는 제재는 음주한 다음날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전하였습니다.  또한, 숙취가 심한 날의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과음으로 인해 신체가 약간의 탈수증세와 대사적 영양 부족을 겪고 있을 수 있으므로 운동보다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컨디션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방문해 그 이유를 살펴보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health.com/condition/headaches-and-migraines/10-common-hangover-cures-and-what-doctors-think-of-the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