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포만감에 효과적인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2. 26.

다가오는 새해를 맞아 이번에는 꼭 다이어트에 성공하리라! 결심한 분들 많으실 텐데요. 체중 감량을 위해 운동도 중요하지만, 무엇을 먹느냐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배도 부르면서 맛도 있고 칼로리는 낮은 음식을 찾고 있나요? 포만감이 높은 음식은 식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고 혈당을 혈류로 천천히 방출하도록 유도해 다음 식사 때 덜 먹을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해요.

포만감에 효과적인 음식

 

1. 귀리(오트밀)
귀리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귀리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고 콜레스테롤을 줄여준다고 해요. 귀리 속 베타글루칸 성분은 장 내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연어 
연어는 칼로리는 낮고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이 높은 음식입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 3가 풍부해 심장 건강에도 좋다고 해요. 연어의 단백질은 식욕, 에너지 대사 및 지방 산화를 50%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3. 콩류
수용성 섬유질과 식물성 단백질 함량이 높은 병아리콩, 검은콩, 렌즈콩 등의 콩류는 혈당 반응을 늦추고 소화하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려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콩류 섭취 시 가스 증가나 팽만감의 증상이 없다면 하루에 콩 반 컵을 정도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아보카도
섬유질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아보카도는 포만감을 주는 음식입니다. 고섬유질 식품은 섬유질이 적은 식품보다 더 포만감을 주고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산이 들어 있어 다른 음식에 비해 천천히 소화됩니다. 아보카도를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했을 때 혈당 방출을 느리게 하여 포만감을 더 오래 느낍니다.

 

5. 계란
간단하게 한끼를 해결할 수 있는 음식을 찾고 있다면 계란을 선택해 보는 건 어떨까요? 완전식품이라 불리는 계란은 대부분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고 계란 노른자에는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계란에는 9개의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있다고 해요. 계란은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빠지지 않는 음식입니다.


 

6. 그릭 요거트
간편한 아침식사지만 포만감을 줄 수 있는 음식을 찾는다면 그릭 요거트를 드셔보세요. 그릭 요거트는 단백질과 수분 함량이 높아 포감만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면 평소 먹는 양보다 적게 먹게 돼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7. 채소
고섬유질, 저칼로리 식품인 채소는 소화를 천천히 도와 포만감을 더 오래 지속 시켜줍니다. 채소는 부피가 크지만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케일 등의 십자화과 채소는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8. 과일
과일은 식욕을 조절하고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훌륭한 고섬유질 식품입니다.

9. 견과류
아몬드, 호두, 브라질너트 등의 견과류에는 단백질, 섬유질,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견과류는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하며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비타민 E가 풍부해 피부노화를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10. 사과식초
사과식초에 함유된 효소와 섬유질이 지방 대사를 돕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식초의 주요 성분인 초산은 지방 축적을 늦춰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1. 물
다이어트가 목표라면 식사 전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식사 전 물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식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 식사 전 물을 마시면 배가 불러 자연스럽게 먹는 양이 줄어든다고 해요.

12. 커피
일부 연구에 따르면 커피는 실제로 배고프지 않을 때 음식에 대한 충동적인 갈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카페인이 카페인과 같은 중추 신경계 자극제는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을 증가시켜 기분을 좋게 하여 고칼로리 음식에 대한 갈망을 줄여 줍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byrdie.com/natural-appetite-suppressant-508109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