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감기 예방에 도움되는 차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2. 27.

추운 겨울 날씨, 콧물이 끊임없이 흐르고 오들오들 오한이 드는데 따스한 곳을 바로 찾을 수 없다면 내 체온을 올려 줄 커피나 차 한잔이 생각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감기 예방에 좋은 차를 선택한다면 더욱 좋겠죠?

 

감기 예방에 도움되는 차

 

페퍼민트차
메스꺼움과 구역감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페퍼민트 차는, 시원한 향기가 청량감을 더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페퍼민트 오일이 코막힘 완화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인후염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기초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 연구결과에서는 페퍼민트의 박하향이 항바이러스 및 항산화 활성 특성에 대해 주목하였습니다. 


레몬차
레몬차에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감기와 ​​독감에 걸렸을 때 섭취하면 좋다고 하는데요. 비타민C가 감기를 예방하지는 않지만 감기의 지속 기간과 중증도를 줄일 수 있는데 좋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따스한 레몬차 한잔이나 즐겨 마시는 차에 레몬 한 조각을 첨가해 먹는다면 감기 회복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카모마일차
카모마일은 수천년 동안 대체 의학적 목적으로 사용해온 천연 재료이지만, 긴시간 사용해온 세월에 비해 안타깝게도 카모마일의 효능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편입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일부 연구에 따르면 불안감 완화와 배탈 진정, 수면의 질 향상에 도움된다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카모마일이 감기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디만, 몸의 빠른 회복을 위해 필수적인 수면 유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늦은 오후나, 저녁에 차 한잔이 하고 싶다면 카모마일 차를 추천합니다. 


에키네시아(에키네이셔)차 
에키네시아(에키네이셔)는 북미가 원산지인 꽃으로 면역력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에키네시아 차를 자주 섭취하는 사람들이 독감 바이러스로 인안 합병증 및 부작용 위험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차를 과량 복용했을 때 일반적으로 성인들에게서는 부작용은 없지만, 간혹 메스꺼움이나 복통과 같은 소화기 증상을 겪는 경우가 있으니 미성년들의 경우는 과량 복용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생강차
생강에는 케르세틴(퀘르세틴, 쿼세틴), 진저롤과 같은 생리활성물질(파이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과 아프리카에서는 감기 증상 완화 및 기관지염과 거담제를 사용되어왔습니다. 서양권에서는 메스꺼움과 같은 소화기 증상 완화에만 주로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생강차가 더울 주목 받는 것 같습니다. 감기 증상 완화에 생강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지만 특히, 2020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생강은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에 로라타딘 약물만큼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녹차
최근 과학적 메타 분석에 따르면,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독감 감염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녹차 한 컵에는 항산화, 항염증성 식물화학물질이 약 150mg(mg) 함유되어 있으므로 하루에 1~5잔의 녹차를 섭취하는 것이 독감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이상적인 양이라고 전하였습니다.  하지만, 녹차는 카페인(컵당 약 30~50mg)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임산부나 카페인에 취약한 분들이라면 이 점을 유념해서 음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엘더베리 차
앞으로도 엘더베리에 대한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지금까지 진행된 일부 연구에 따르면 엘더베리가 감기와 독감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엘더베리의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의 함량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을 통해 면역 작용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하였는데요. 엘더베리나 엘더베리차의 섭취가 감기를 앓는 기간을 줄이고 중증도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예방에는 효과가 미미하다고 합니다. 이점을 참고해서 차를 선택해보세요! 


대부분의 차들은 카페인을 미량 혹은 소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차를 음용하셨을 때는 반드시 충분한 물도 함께 섭취하셔야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주세요~!! 


이 밖에 원문에서는 인삼차, 구아바차, 감초뿌리차가 감기 예방과 감기나 독감에 걸렸을 때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미처 포스팅에서 다 전하지 못한 이 차들의 효능과 근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URL을 방문하셔서 원문을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가기 https://www.health.com/best-teas-for-colds-84006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