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청경채 섭취의 이점 (시원한 국물에, 샤브샤브에, 마라탕에 빠지지 않는 아삭하고 건강한 맛)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9. 30.

샤부샤부(샤브샤브)에 넣거나 마라탕에 그리고 각 종 볶음 요리나 시원한 국물을 위해 선택하는 청경채는 쌈 채소나 녹즙, 샐러드 재료로도 쓰입니다. 중국 화중 지방이 원산지이지만, 동아시아 전역에서 오래전부터 재배되어온 중국 배추의 일종인 청경채는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부터 재배하기 시작했고, 처음에는 생산량이 미미했지만 국내 소비량이 늘어나면서 점차 재배면적이 확대되었다고 하는데요.  (출처: 월간 원예 신문)

[네이버 지식백과] 청경채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청경채는 포기째 먹는 채소로 수분이 많아 생으로 먹으면 아삭아삭하게 씹히는 식감이 신선하다. 특별한 맛(오미)가 있지는 않지만, 굳이 맛을 표현하자면 부드러운 양배추와 시금치의 중간 맛 정도로 표현할 수 있다. 이처럼 튀는 맛이 없어 주로 소스의 맛을 살리거나 쌈 채소, 샐러드 또는 볶음용 요리에 주로 활용된다. 노지에서 재배되는 청경채는 주로 봄과 가을에 재배되지만, 시설 재배를 통해 연중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시사철 쉽게 구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청경채는 일본 품종이 대부분이며, 앞면이 붉은 적청경채는 국내 품종이 많은 편이다.
출처: 네이버지식백과 -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청경채

 

동아시아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종의 거주와 건강의 이유로 다양한 아시아의 음식을 찾는 서양에서도 풍부한 섬유질과 영양소로 건강 식재료로 주목하는 청경채 섭취의 장점을 알아보세요. 

 

청경채 섭취의 이점(장점)

뼈 건강에 도움 되는 채소
칼슘, 인, 비타민 K, 아연을 포함한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한 청경채를 섭취하면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신체는 스스로 칼슘을 생산할 수 없으므로 식이 섭취를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때문에, 칼슘 섭취를 위해 유제품이나 멸치 등을 떠올리기 쉬운데요. 식물성 식재료로 칼슘을 섭취하고 싶다면, 청경채와 같은 칼슘 함유 식재료를 찾아먹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 되는 녹색 잎 채소(녹채류)
잎이 많은 녹색 야채에는 칼륨 , 마그네슘, 칼슘이 들어 있으며, 모두 혈압을 조절하는 데 역할을 하는 미네랄입니다. 과학적 연구 발표에 따르면 잎이 많은 녹색 야채를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 발병률이 낮아지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결과들이 있습니다. 

체중 관리 식단에 좋습니다. 
칼로리가 낮고 필수 미량 영양소가 풍부한 청경채는 수분 함량과 섬유질까지 풍부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 입니다. 섭취량 대비 칼로리가 높지 않은 데다 포만감이 오래가서  총 칼로리에 많은 칼로리를 추가하지 않고도 배고픔을 달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삭한 식감을 선호한다면 절반 정도만 익혀서 드실 수 있고, 부드러운 식감을 선호한다면 샤부샤부처럼 데쳐 먹거나 볶아먹어도 좋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먹을 수 있어서 조금 더 맛있는 체중 관리 메뉴를 만드실 수 있어요.

암 예방 식재료도 추천합니다. 
암 예방 식재료 TOP5에 들어가는 것이 바로 십자화과 채소인데요. 청경채도 바로 십자화과에 속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십자화과 채소의 대표적인 암 예방 성분인 글루코시놀레이트를 함유하고 있고  소량의 셀레늄과 비타민C까지도 함유하고 있는 청경채로 암 예방과 건강을 한 번에 챙겨보세요! 

청경채의 영양성분 (잘게 썬 청경채 1컵 기준) - *1컵은 종이컵 분량

칼로리 9 cal 섬유질 0.9g
지방 0.14g 비타민A 156mcg
단백질 1.1g 비타민C 31.5mg
탄수화물 1.5g 비타민K 31.8mcg

 

청경채를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항응고제(혈관 속의 혈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혈소판의 기능을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은 섭취량을 주의해야 합니다.

샐러드나 녹즙과 같이 생식으로 드리려면, 청경채를 생으로 먹을 때는  요오드 흡수를 방해하는 미로시나아제 라는 효소가 있어 갑상선 기능 저하를 가지신 분들은 이 점을 유념해 주세요. 하지만, 익혀 먹는다면 애당 효소는 비활성화된다고 합니다. 익혀서 드시면 걱정이 없어요!


포스팅을 준비하며 참고한 사이트 

1) 미국의 건강매체 health.com https://www.health.com/bok-choy-benefits-8419989
2) 월간 원예 신문 http://www.hort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8590
3) 네이버 지식 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4368286&cid=42776&categoryId=599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