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새해 계획의 스테디 플랜, 독서가 주는 건강 이점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5. 1. 17.

어린 시절 방학 계획 한켠과 새해 다짐이나 결심 리스트의 늘 한줄을 차지하는 '독서'! 책 읽기는 지식의 습득, 상상력의 확대, 뇌 활성화, 심신의 안정 말고도 건강에 이로운 점이 많다고 합니다!! 그 이점을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세요! 

 

독서가 주는 건강 이점

독서는 많은 긍정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일 독서를 하면 수명이 길어지고, 인지 저하가 더디고, 수면이 개선되고, 스트레스가 줄어드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1. 독서가는 더 오래 산다
독서가 장수의 열쇠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 예일대 공중보건대학원 연구자들이 2016년에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책을 읽는 사람이 그렇지 않는 사람에 비해 사망률을 최대 20%까지 줄일 수 있다고 전하였는데요.  더불어 이 연구에서는 글을 읽는 것 자체가 수명을 늘릴 수 있지만, 잡지와 신문을 읽는 사람보다 책을 읽는 사람의 생존 이점이 훨씬 더 크다고 밝혔는데요. 그중에서도 소설을 읽는 것이 제일 유익한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최소 30분 동안 소설을 읽으면 독자의 수명이 평균 2년 더 늘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노화에 따른, 인지 저하를 늦춰줍니다
독서는 인지 저하 ( 기억 , 추론, 학습 및 주의력 저하) 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독서하는 사람은 독서를 하지 않는 사람보다 나이가 들면서 인지 능력을 더 잘 유지할 수 있다는 과학적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서는 독서를 즐기는 사람들의 기억 상실 속도가 더 느리고 사고 능력 저하가 덜 하고, 인지적 여유 (인지 저하 또는 뇌 손상에 대한 회복력)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독서량이 많거나 뇌 자극 활동에 참여할수록 인지적 여유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 인지적 여유는 퇴행성(연령 관련) 변화나 뇌 손상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독서는 일상 생활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건강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소설을 읽는 것은 정신 건강과 전반적인 웰빙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022년 PLoS One 에서 5개 연구를 검토한 결과에 따르면 소설을 독서하는 것은 기분과 감정에 긍정적이고 즉각적인 영향을 미쳤고, 기억과 인지적 통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인지적 통합이란, 뇌가 단기 기억을 장기 기억으로 바꾸는 과정입니다. 

잘 알려진 것처럼, 독서는 기분 개선 이상의 마음챙김 , 낙관주의, 행복 및 기타 긍정적인 감정이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이 연구를 통해 밝혀 졌습니다.

4. 입면에 도움을 줘, 수면의 질 개선에 좋습니다.

독서는 신체가 큰 에너지를 쓰지 않는 활동으로 잠자리에 들기 전 독서를 하면, 우리의 몸이 긴장을 풀고 근육이 이완되어 입면 상태(수면에 들기 바로 직전의 반의식 상태)에 이르는데 큰 도움이 되고 수면의 질이 좋아졌다는 관찰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잠자리에 들기 전 책을 읽는 사람들은 책을 읽지 않고 잠자리에 드는 사람들보다 수면 중 덜 깨고 더 오래 자는 것으로 나타났다는데요. 그 이유는 잠들기 전 독서가 취침 루틴의 일부로 포함될 경우 뇌에 잠자리에 들 시간이라는 신호를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리하자면, 일종의 수면 의식처럼 받아들인다는 점이 수면의 질을 높인다는 내용입니다.

잠자기 전 독서에 주의할 점

e-book을 이용한 독서는 청색광에 의해 되려, 수면을 방해 받을 수 있다는 과학적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청색광을 발산하지 않는 전용 e-book리더기가 아니라면, 핸드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한 독서보다는 전통적인 "책" 읽기가 수면에 도움된다는 사실을 유념해 주세요!

5. 정보를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책을 자주 읽는 사람들은 정보를 읽고 이해하는 데 더 편안합니다. 이것을 문해력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문해력은 건강 정보를 이해하는데도 매우 필요한데요. 건강 정보 문해력은 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건강 정보를 보호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건강을 더 잘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미국의 질병통제센터의 조사 발표가 있습니다. 

6. 지능을 향상시킵니다
독서는 지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책을 많이 읽을수록 더 많은 정보를 습득하는 것은  뇌의 운동과 같으며, 뇌를 더 많이 사용할수록 뇌가 더 잘 기능하기 때문인데요. 

연구에 따르면 독서는 지능과 관련된 사람의 어휘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015년에 보고된 한 연구에서는 유치원에서 수집한 구두 어휘와 대규모 표본 집단의 4학년, 8학년, 10학년에서 수집한 구두 어휘를 기반으로 4학년의 서면 단어 독해 능력을 평가했습니다. 

이, 구어체(입으로 자주 사용하는 문체)를 기반으로한 문어체(책이나 문서에서 사용되는 문체)의 독해 능력과 어취 성장률을 살펴본 
결과에 따르면 평균 이상의 독자는 평균 독자보다 어휘 성장률이 더 높았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어린 시절에 독서 능력이 강할수록 지능이 향상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전하였는데. 2015년 연구에 따르면 7세까지 독서 능력이 더 좋은 아이들은 독서 능력이 약한 아이들보다 IQ 테스트 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7.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킵니다 
책 읽기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나누는 책속의 인문들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간접 체험하고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독서를 하는 사람들은 독서를 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사회적 및 행동적 기술이 더 강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소설 읽기는 청소년들에게 다른 사람이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는지 이해할 수 있는 폭 넓은 기회를 제공하여 공감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감과 자기 주장력을 키우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verywellhealth에 게재된 내용에서 독서의 이점에 대해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에서는 전한 내용 외의 추가적이고 구체적인 독서의 이점 그리고 책을 읽는 방법, 독서의 시작에는 시기가 중요하지 않다는 점, 독서를 독려하는 방법에 대해 전하고 있사오니 방문하여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www.verywellhealth.com/benefits-of-reading-872314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