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전립선암 예방 SE03] 전립선암에 좋은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8. 10.



이번 달 저희 항암온열치료포럼에서는 전립선암에 관련하여 시리즈로 소개하고 있는데요.  


[전립선암 예방 SE01] 전립선암이란? + 2017년 전립선암 발생 현황

[전립선암 예방 SE02] 전립선 문제의 징후 5가지 + 전립선암 증상 체크리스트  


오늘은 전립선암 예방에 좋은 음식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암에 좋은 음식 

 

01. 토마토 

토마토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라이코펜(리코펜)이라고 불리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라이코펜은 항산화 작용을 하며 활성산소를 흡수해 전립선암과  각종 암을 예방하고 특히 전립선암의 위험을 낮춘다고 합니다. 라이코펜은 올리브오일 같은 지방과 함께 먹었을 때 인체에 흡수력이 더 좋다고 합니다. 






 

02. 포도 

포도껍질과 적포도주에 들어 있는 레스베라트롤에 전립선암을 예방하고 치료 효과를 높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미국 미주리 대학 의과대 종양외과전문의  마이클 니콜(Michael Nicholl) 박사는 레스베라트롤이 전립선암 세포가 방사선치료에 민감하게 해 완치 가능성을 높여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레스베라트롤의 이러한 효과는 전립선 종양에서 암세포를 죽이는 기능을 수행하는 두 단백질 페르포린과 그란자임-B를 활성화하기 때문이라고 니콜 박사는 설명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포도 성분, 전립선암 치료효과 높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1&aid=0005928449 


03. 통곡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과 쌀·콩 같은 곡류도 잘 챙겨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곡물에는 마그네슘, 비타민,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를 정상적으로 유지하게 도와줍니다. 정제된 곡류보다는 통곡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04. 사과 

한국에선 ‘아침 사과는 보약’이라고 하고, 서양에선 ‘하루에 사과 하나는 의사를 멀리하게 해준다는 말이 있듯이, 사과에는 섬유소와 각종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사과는 퀘르세틴(퀘세틴, 케르세틴)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플라보노이드이며 염증과 암을 진행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05. 베리류 

라스베리, 블루 베리, 블랙 베리, 크랜베리, 딸기와 같은 열매는 암 싸우는 항산화 물질로 가득 차 있습니다. 베리류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붉은 빛을 내는 폴리페놀 계열의 색소로 주로 베리류나 검붉은 과일과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데요.  

안토시아닌은 체내의 노폐물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예방해주는데 탁월하고 암 예방에 좋은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06. 십자화과 채소 

콜리 플라워, 양배추, 브로콜리, 방울 양배추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는 섬유소가 풍부하고 암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브로콜리는 다른 십자화과 채소보다 암 예방 효과가 훨씬 뛰어나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전립선암, 폐암, 유방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07. 당근 

당근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과 함께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시력에 좋을 뿐만 아니라, 노화와 암세포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전립선암에 유익하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 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9-foods-that-can-help-fight-prostate-cancer/?x-class-type=Class-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