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두경부암: 인두암에 대하여(인두암의 정의, 위험요인과 예방법, 증상과 치료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3. 6.



오늘은 두경부암과 관련된 컨텐츠 그 여섯번째 시간, 두경부암 중 하나인 인두암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지난 시간 소개한 두경부암 관련 컨텐츠로는,     

1) 두경부암이란, 두경부암의 종류 https://hyperthermia.tistory.com/543

2) 두경부암(종양)의 원인 https://hyperthermia.tistory.com/544

3) 두경부암(종양)의 증상 https://hyperthermia.tistory.com/547 

4) 두경부암: 구강암에 대하여 https://hyperthermia.tistory.com/548

5) 두경부암: 설암에 대하여 https://hyperthermia.tistory.com/552


인두암의 정의, 위험요인과 예방법, 증상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생부위 

인두는 위쪽이 막히고, 앞이 비강(코)과 구강(입)으로 뚫린 길쭉한 파이프 모양으로 상부기도소화관의 뒤쪽에 위치합니다. 인두 해부학적으로 매우 복잡한 부위이며 비인두, 구인두, 하인두 등과 같이 다른 위치와 기능이 있는 구조들을 합쳐서 지칭하는 말입니다. 각 기관은 서로 다른 생리적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두의 기능은 호흡과 음식물을 삼키는 통로이며, 발성에 있어서 공명관, 중이압의 유지, 면역기능을 담당합니다. 


정의 및 종류 

인두는 두경부(머리와 목)의 한 부분으로 숨을 쉴 때 공기의 통로가 되고, 음식물을 섭취할 때 구강(입)에서 내려온 음식물이 식도로 내려가는 중간 통로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인두 부위의 점막에서 악성종양이 발생하는 경우에 인두암이라고 합니다. 주로 점막부위(편평상피세포)에서 발생하므로, 대부분 상피암의 조직학적 형태를 보입니다. 각 부위(비인두, 구인두, 하인두)에서 주로 발생하는 악성종양은 서로 다른 발생 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고 치료법도 크게 달라, 넓은 인두 부위에 발생하는 암의 양상과 치료는 일반화하여 설명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위험 요인 

흡연은 인두의 편평세포암의 가장 확실한 발암 위험인자 입니다. 그밖에 심한 음주는 단독으로 인두암, 특히 하인두암의 발생 빈도를 높일 수 있다는 보고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최근에 편도암을 포함한 구인두암에서 사람유두종바이러스가 원인인자라는 것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포름알데히드에 노출되는 경우도 비인두암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조기 검진 

40~50대 이상의 연령 군에서 심한 흡연과 음주를 하시는 분들은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인두암을 포함하여 두경부암 전반에 관한 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목에서 전에 만져지지 않던 혹이 만져지거나 크기가 점점 커지는 경우, 호흡곤란 증상이 생긴 경우에서도 인두암 여부에 관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일반적 증상 

구인두암, 하인두암에서는 목구멍의 통증이나, 무엇이 걸린 것 같은 이물감, 연하장애 등이 대표적 증상입니다.  

목구멍에 있는 종양이 자라면서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올 수도 있고, 목소리가 나오는 길을 좁게 만들어 목소리가 변하거나, 성대마비를 일으켜 쉰 목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비인두암의 경우에는 중이염이 발생하거나 뇌신경을 침범하여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인두암은 원발부위가 림프조직이 발달한 부위이므로, 경부림프절로의 전이가 조기에 여러 곳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첫 증상으로 목에 혹이 만져져서 내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진단방법 

상부기도소화관 내시경 검사, 조직검사, 경부CT, MRI검사, 식도조영술, 상부위장관내시경, 그리고 원격전이검사를 위해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CT)이라는 방법으로 검사 합니다. 인두에 생기는 종괴는 크게 분류하여 염증성과 종양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양성, 악성종양 여부는 조직검사를 통해 확인하게 됩니다. 


치료방법 

인두암의 치료에는 다른 부위의 암과 마찬가지로 수술,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이 있으며 병의 진행상태와 환자의 전신 상태에 따라 단독 혹은 복합요법을 합니다. 최근 들어서 항암화학요법은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는데, 주로 방사선 치료와 병행하여 상승효과를 기대하거나, 방사선 치료나 수술 전 유도항암화학요법을 통해 종양의 크기를 줄여서 후속 치료시 기능을 더 많이 보존하려고 할 때 시도됩니다. 혹은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가 끝난 후에 항암제를 통해 전신전이에 의한 치료실패를 줄이려는 시도들도 행해지고 있습니다. 


치료의 부작용 

수술에 따른 부작용으로는 일반적인 합병증 이외에, 특히 유리피판을 시행한 경우, 이와 연관된 합병증 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즉 유리 피판술을 시행한 부위의 혈관이 막히는 경우에는 응급으로 제거하고 다시 재건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인두의 수술 부위가 벌어진 경우에는 침(타액)에 의해 수술 부위가 녹아 인두-피부 누공이 생길 수 있으며, 이러한 것 때문에 입원기간이 길어지고 방사선 치료의 시기도 놓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시간이 오래 걸리고, 목의 혈관을 자극할 수 있는 수술이므로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등의 예기치 못한 사고도 드물게 생길 수 있습니다. 




국가암정보센터>인두암 안내 페이지에서는 더 자세한 정보와 인두암 환자의 영양공급과 식생활, 인두암 수술 후 영양관리와 치료 종료 후 영양관리 등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 내용은 국가암정보센터 > 내가알고싶은 암> 인두암 에서 부분 발췌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