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두경부암: 후두암에 대하여(후두암의 정의, 위험요인과 예방법, 증상과 치료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3. 20.



오늘은 두경부암과 관련된 컨텐츠 그 여덟번째 시간으로 후두암에 대해 소개할까합니다.   


지난 시간 소개한 두경부암 관련 컨텐츠로는  

1) 두경부암이란, 두경부암의 종류 https://hyperthermia.tistory.com/543

2) 두경부암(종양)의 원인 https://hyperthermia.tistory.com/544

3) 두경부암(종양)의 증상 https://hyperthermia.tistory.com/547 

4) 두경부암: 구강암에 대하여 https://hyperthermia.tistory.com/548

5) 두경부암: 설암에 대하여 https://hyperthermia.tistory.com/552

6) 두경부암: 인두암에 대하여 https://hyperthermia.tistory.com/559

7) 두경부암: 비부비동암에 대하여 https://hyperthermia.tistory.com/566 



후두암의 정의, 위험요인과 예방법, 증상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두암이란 

두경부(머리와 목)에서 중요 기관 중 하나인 후두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암)입니다. 후두는 목의 식도와 기도의 입구 부위에 위치하고 있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후두는 일종의 파이프 같은 구조인데, 그 내부의 벽은 호흡상피 조직이 둘러싸고 있습니다. 이 호흡상피에서의 발암 과정을 통하여 발생하는 편평세포암(squamous cell carcinoma)이 거의 대부분의 후두암에 해당합니다. 후두암을 포함한 대부분의 두경부암은 호흡이나 음식 섭취와 관련된 해부학적 파이프(상부 기도소화관) 내부를 싸고 있는 상피세포에서 발생합니다.  


종류 

후두에서 기원하는 모든 악성 종양 대부분은 편평상피암이며, 나머지는 육종, 선암, 신경내분비 종양과 그 외 극히 드문 다른 종류의 암이 존재합니다. 발생부위별로 보면 후두의 중앙에 위치한 성문부를 기준으로 성문상부암, 성문암, 성문하부암으로 구분됩니다. 


발생부위 

후두는 경부(목)의 중앙부에 위치하는 기관입니다. 다양한 모양의 연골이 후두를 구성하고 있는데, 후두를 구성하는 연골 중, 목의 중앙에 위치하는 갑상연골은 넓적한 방패모양으로 생기고 중앙부가 튀어나와 휘어있어 외부에서도 보이는 속칭 아담의 사과('Adam's apple')이라는 부위입니다. 후두는 성문 상부, 성문부, 성문 하부의 세 부위로 나뉩니다. 후두의 기능은 발성을 하는 기관이며, 또한 숨을 쉬는 경로, 즉 기도로서의 역할과 음식물, 이물질, 분비물 등이 기도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기도 보호의 역할 등입니다. 


위험 요인 

후두암의 대부분은 내부를 싸고 있는 상피세포에서 발생하는데, 이 부위에 가해지는 담배, 심한 음주, 여러 공해물질의 자극, 바이러스 감염, 그 밖의 외부자극 등의 원인에 의하여 상피세포가 변성과정을 거쳐 암세포로 변하게 되는데 이들이 증식하면 암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후두암 발생은 여러 외부 오염 물질에 노출, 특히 흡연 여부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고, 예방을 위하여 금연이 매우 중요합니다. 


조기 검진 

심한 흡연 혹은 음주를 하시는 분들은 1년에 한 번은 후두암 뿐 아니라, 두경부암 전반에 관한 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쉰 목소리가 가라앉지 않고 6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반드시 후두암의 발생 여부를 검사하여야 합니다. 또한 경부 이물감, 즉 목구멍에 이물질이 걸린 느낌이 3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 음식물을 삼키기가 불편하거나 목구멍이 아픈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그리고 목에서 전에 만져지지 않던 혹이 만져지거나 크기가 점점 커지는 경우, 숨이 차고 숨쉴 때 목에서 잡음이 들리는 경우, 모두에서 후두암 발생 여부가 면밀히 검사되어야 합니다. 


일반적 증상 

목소리의 변화는 가장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이외에 목에 혹이 만져지거나, 목구멍에 이물질이 걸려있는 느낌이 있으며, 음식물을 삼키기 불편하고, 목이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숨이 차거나 숨쉴 때(특히 숨을 들이마실 때) 목에서 잡음이 들리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진단방법 

후두경, 후두내시경 검사를 통해 후두를 관찰합니다. 후두의 혹이 암으로 의심되는 경우는 조직검사를 해서 악성여부를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방사선학적 검사로는 경부 전산화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촬영(MRI),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등을 시행합니다. 후두암과 감별해야 할 질환으로는 먼저 목소리가 변하는 흔한 양성질환인 성대결절, 폴립과 후두염 등이 있으며, 이물감을 나타낼 수 있는 역류성 질환이 있습니다. 


치료방법 

후두암은 수술,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등 세가지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 1병기나 제 2병기에서는 수술이나 방사선치료 중 하나만을 시행하는 단독요법을 주로 시행하나, 제 3 혹은 제 4병기, 즉 진행암에서는 단독요법보다는 수술과 방사선치료, 혹은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치료와 같이 여러 치료법을 함께 사용하는 병용요법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치료의 부작용 

후두암 수술 후에는 출혈, 호흡곤란, 감염 등 일반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후두부분절제술 후에는 후두의 기능은 유지되나 흡인방지라는 후두 본연의 기능에 대한 재활이 필요하게 되어 입원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으로는 피부 변색, 구강 점막염, 입안 건조, 미각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싶은 암에서 부분 발췌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에서는 더 자세한 정보와 후두암 환자의 일상생활과 식생활, 후두암 치료현황 등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