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대장암 위험을 줄이는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9. 9.

 

9월 '대장앎의 달;로 대장암 골드리본 캠페인 행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저희 항암온열치료포럼에서도 대장암 컨텐츠를 시리즈로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네번째 시간으로 대장암 위험을 줄이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 관련 이전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골드리본 캠페인 + 대장암의 징후 https://hyperthermia.tistory.com/684
대장암의 원인과 위험요인 https://hyperthermia.tistory.com/685
대장암의 정의와 종류(통계 포함) https://hyperthermia.tistory.com/688

대장암 사망률이 위암을 앞 질렸다고 하는데요. 최근 10년 사이 대장암 발생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실제로 우리나라 대장암 발병률은 세계 1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불규칙한 식습관, 잦은 회식, 지나친 육류 섭취 등이 주요 원인이라고 합니다.


대장암 위험을 줄이는 음식을 알아볼까요?


01. 두부 
육가공 식품, 적색육 고기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대장암의 걸릴 확률이 현저히 증가한다고 합니다. 매일 적색육을 섭취하는 것은 대장암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대장암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육류 소비를 줄이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적색육 대신 콩으로 만든 식품이나, 두부를 섭취를 고려해보세요. 콩은 식물성 재료로 고기의 맛과 질감을 내어 육류 대용품으로 섭취하기 좋습니다.

 

02. 마늘
마늘은 대장암에 걸릴 확률을 현저히 낮춰주는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마늘은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사람 몸속에서 일으킬 수 있는 독성을 낮춰 암세포가 형성되거나 증식되는 것을 막아 암 발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삼겹살 등을 구워 먹을 때 마늘을 곁들이는 식습관은 벤조피렌의 체내 독성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03. 베리류
보라색을 내는 안토시아닌 색소는 항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블루베리, 블랙베리, 체리, 딸기 등이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04. 십자화과 채소
브로콜리, 양배추, 케일 등과 같은 십자화과 식물 및 카로틴이 많은 채소 섭취가 대장암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십자화과 채소를 비롯한 시금치 등의 녹황색 채소에도 대장암을 예방하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05.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활성산소 제거하기 때문에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올리브오일은 담즙산을 줄이고 결장을 포함한 우리의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효소를 만드는 것을 돕는다고 합니다. 지방 섭취를 제한하면서 올리브오일의 이점을 얻으려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사용해보세요.

 

 

 

06. 셀레늄이 풍부한 식품
브라질너트 등의 견과류, 버섯, 양파, 마늘, 생선(연어, 정어리, 넙치, 참치 포함) 등의 셀레늄 함유 식품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여 결장암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식재료에 셀레늄을 함유한 식품이 많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식단으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07. 연어
필수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가 풍부한 연어는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어 암세포의 증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어에는 비타민 D가 풍부한데요. 비타민 D는 암의 생성을 위해 꼭 필요한 신생혈관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고, 유전자 변이를 막아 대장암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