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2020년 슈퍼푸드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2. 4.

 

매년 이맘때, 올해의 유행 예감 슈퍼푸드는 어떤 것이 있을지 해외 사이트들을 찾아서 소개 드리고 있습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 유행을 시작하지 않은 식품들의 트렌드를 볼 수 있고요.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나라에서 일상처럼 여겨지는 음식(미역이나 김치 등)들이 해외에서는 핫한 슈퍼 푸드로 소개되는 것을 보고 신기함을 느끼며 매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참고해보세요! 

2017 슈퍼푸드5           2018 슈퍼푸드6            2019 슈퍼푸드5



그렇다면, 올해는 어떤 슈퍼푸드가 유행할지, 함께 살펴보시죠! 

흰쥐의 해 -경자년(庚子年) 2020 슈퍼푸드


2020년 슈퍼푸드 -  메밀! 
'우유를 마시면 속이 꾸룩꾸룩해요. 우유를 마시면 바로 화장실에 뛰어가요'라는 우유 속 유당을 소화시키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처럼, 밀가루를 섭취하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매스꺼움을 느끼는 '글루텐불내증'이라는 것이 있을 수 있다는데요. 밀가루가 탄수화물의 주섭취원인 서양에서는 셀리악병(서양인구의 약 1%가 앓는 병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드문 질병이라고 하네요), 글루텐불내증 등의 이유로 글루텐 프리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 같습니다. 우리에게는 친숙한 식재료인 메밀이 글루텐 프리 음식으로, 2020년 슈퍼푸드로 주목받았습니다! 메밀은 글루텐 프리인데다가 밀보다 영양이 풍부하고 영양이 풍부하고 섬유질, 인, 아연, 니아신, 엽산, 섬유질 및 단백질이 더 많은 통 곡물이라고 합니다. 해외에서는 밀 대체재로 팬케이크, 와플, 빵, 면에 사용할 수 있고 퀴노아처럼 조리해 먹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좌) 발효 흑마늘, (우) 김치

2020년 슈퍼푸드 -  발효식품(김치 & 발효 흑마늘)! 

발효식품이라고 하면 낯설 수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먹고 있는 김치, 된장 등은 해외에서 주목하는 발효음식입니다. 
영양소를 소화/흡수하는 기관인 장은 '제2의 뇌'라고 칭할 만큼, 매우 중요한 장기인데요. 두뇌와 장내 미생물이 긴밀한 상관관계를 갖는다는 장-뇌 축 이론에서 특히 주목받는 장 건강! 장 건강과 밀접한 식품이 바로 발효식품인데요. 2020년 슈퍼푸드로 주목받는 식품 그 두 번째는 바로 발효식품입니다.  장내유익균(유익한 박테리아)는 영양소를 더 잘 흡수하게 만들어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하고 면역 체계 강화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발효식품으로는 된장, 요구르트, 케피어 등을 소개하였는데 특히나 2020년 슈퍼푸드로 주목한 것은 바로 김치와 발효 흑마늘이라는 점을 함께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좌)  골든 베리, (우)암라베리 

2020년 슈퍼푸드 -  암라베리(인디안 구즈베리)와 골든베리
각종 베리류는 뛰어난 항산화 효과로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딸기(스트로베리), 크랜베리,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블랙베리, 고지베리 등등 우리에게 친숙한 것부터 점차 친해지고 있는 많은 베리류에 2020년 새롭게 주목받는 슈퍼푸드 베리는 바로 암라베리와 골든베리입니다! 
인도의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의 중요한 약용식물 중 하나인 암라베리는 인디언 구스베리라고도 불립니다. 풍부한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고 페놀 화합물과 퀘르세틴 외에도 여러 가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효과와 항염증, 항이뇨 작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남미(특히, 페루, 아르헨티나, 콜롬비아)에서는 간식으로 익숙한 골든베리는 비타민 A, B, C군이 풍부한 종합비타민과일이며 단백질 또한 함유하고 있는 슈퍼푸드라고 합니다. 

 

2020년 슈퍼푸드 -  브로콜리 새싹
십자화과 채소인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라는 항암물질을 비롯해 많은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슈퍼푸드이자 건강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콜리의 표면 농약이 걱정이라거나 데쳐먹는 브로콜리 특유의 식감이나 향이 걱정이라면 좋은 대체재가 2020년 슈퍼푸드로 제안되었습니다! 바로 브로콜리 새싹인데요. 브로콜리의 싹에는 NrF2라는 특정 효소 복합체를 상향 조절하는 많은 양의 설포라판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는 글루타티온 및 슈퍼 옥사이드 디스 뮤 타제와 같은 신체의 항산화제 생산을 크게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2020년엔 작지만 영양은 슈퍼! 브로콜리 새싹을 드셔보세요~

댓글